4월의 탄생석 – 다이아몬드(Diamond:금강석)

보석중의 보석인 다이아몬드는 탄소의 결정물에 지나지 않지만, 지구상에서 존재하는 모든천연 광물질들 중에서 가장 단단한 경도 10의 물질이다.

대부분은 킴벌라이트라고 알려진 초염기성 땅속에서 생성되고, 일부는 화산폭발에 의해 주위로 흩어져 산의 바위나 돌 틈에 있으며, 아주 드물게 강가에서 채취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다이아몬드는 호주나 자이레, 보츠와나, 중앙아프리카와 러시아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보통 1캐럿 다이아몬드 한 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250톤의 자갈과 바위를 캐내야 할만큼어렵고 힘든 작업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욱 높다.

다이아몬드는 옛날에는 얼음이 돌로 변한 것이라고 와전되기도 하였는데, 사막에서 갈증에 허덕이던 어머니가 다이아몬드를 넣은 꿀을 마시자 금새 다 죽어가는 아이에게 젖을 줄 수 있어 아이를 살릴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여성들이 반드시 간직해야 하는 수호석이라고 여겨졌다. 승리와 성공의 정점을 상징하기도 하는 보석으로 왕의 머리에는 없어서는 안되는 돌이라고 여겨, 주로 왕관의 중심보석으로 사용되어졌다.

예전부터 부와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운의 상징석으로 믿어져 왔기때문에, 오늘날 결혼 때 사용하는 의미는 바로 이러한 믿음에서 오지 않았을까?

Copyright © MVFGA Korea. All Rights Reserved. Some images are designed by Free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