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탄생석 – 루비(Ruby:적옥)

루비는 정열적인 애정을 나타내는 사랑의 보석으로 7월의 탄생석이다. 루비란 라틴어의 루브럼(Rubrum)에서 유래된 말로 빨갛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커런덤(Corundum), 즉 산화알루미늄으로 이루어진 강옥(鋼玉) 중에서 붉은 색의 투명한 돌을 루비라고 부르며, 그 외의 것은 모두 사파이어 라고 부른다. 루비는 커런덤 중에서 가장 고가로 취급되는 매우 아름다운 보석이다.

루비와 사파이어는 커런덤 안에서 남매와 같은 돌로서, 만약 품질에서나 연마상태, 무게가 같다고 한다면 단연 사파이어보다는 루비의 가격이 현격히 높다.

그 이유는 역시 루비의 아름다움과 희소가치 때문이다 옛날에는 루비가 태양을 상징하는 신비한 돌로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까지도 가질 수 있는 축복을 받는다고 믿었다.

그리고 루비 반지를 왼쪽 손에 끼거나 루비 브로치를 상의 왼쪽에 장식하면 자기의 적(敵)으로부터 해방되어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준다고 믿었다.

혈색과 화색이 합쳐진 루비는 소유하는 사람마다 용기를 북돋워 주며 몸에 상처를 입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며, 또한 상처를 입어 피를 흘리는 사람에게는 지혈을 시키는 작용도 한다는 것이다.

루비는 왕관을 제작하는데 어느 보석 보다도 많이 쓰이는 보석이기도 하다.

Copyright © MVFGA Korea. All Rights Reserved. Some images are designed by Freepik.